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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월의 문화관광" <특별기고> - 윤병화 세경대학교 교수

작성자 : **


문화는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며, 관광은 타 지역의 이색적인 문화를 보는 행위이다.


즉, 문화관광은 한 지역을 상품화하고 이를 새로운 관광객에게 소개하며 서로 문화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관광을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참신한 정책과 제도, 관련 산업의 인프라 확충, 그리고 생산 및 유통 활동의 긴밀한 협조관계가 선행되어야 한다.


강원도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영월은 강원, 충북, 경북 등과 접경을 이루고 있다.


그 결과 강원, 충북, 경북을 잇는 강원권의 중요한 관문이자 교통의 요충지로 영월이 자리매김하는데 주요한 지리적 조건이 되었다.


특히 영월은 서강과 동강의 수려함을 바탕으로 박물관 고을특구로 지정된 문화예술이 살아 숨 쉬는 도시이다.


이와같은 환경속에 놓인 영월은 문화관광산업을 진흥시킬 수 있는 유리한 자산들이 많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문화상품을 만들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한다.


영월로 많은 관광객을 끌어 모을 수 있는 방법은 단순하게 문화적 자산을 상품으로 기획하고 활용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산에 새로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생명력을 높이는 작업이 필요하다.


우선 영월은 고유의 지역적 특성인 자연으로 전개 가능한 자연문화 중심형 산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하며, 여기에 지역적 특성과 결합된 고급문화의 이미지에 대한 가치 창출과 문화소비가 가능할 수 있는 상품도 꾸준히 개발할 필요가 있다.


결국 영월의 문화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가치 창조라는 틀 안에서 자연과 박물관 도시라는 이미지를 구축하여 체류형 관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이를 강원과 충청을 연결하는 문화상품으로 개발하여 역내 관광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월관광이라는 틀 안에 문화체육복지관광을 접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국제화시대 영월이 가지고 있는 전통문화의 힘을 세계인들의 언어로 소개할 수 있는 종이책과 E-book 등의 인쇄물을 출간하여 외국 관람객을 유치해야 한다.


지금 보다 앞이 더욱 기대되는 영월은 폐광도시의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21세기 문화의 시대 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곳으로 모든 이들에게 기억되기를 바란다.


<kwtimes@hanmail.net>